본문 바로가기

SE

GPS 동작 원리와 PULL방식...

GPS 동작원리..

네비게이션의 필수 요소인 GPS.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자신의 고유한 위치를 구할 수 있는 장치라고는 누구나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 위성에서 내 위치를 알려준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생각하기에는 인공위성이 쏴 줄 수 있는 정보 처리의 한계가 존재할 수 밖에 없고,
자신의 위치를 요청하는 클라이언트에게 모두 신호를 쏘기에는 불가능할 것이다.

그래서 더욱더 GPS의 메커니즘이 궁금하곤 했었는데,
정리된 글이 있어서 다시 한번 정리하는 겸 해서 글을 써본다.

GPS 기술의 핵심은 삼각측량과 아주 정확한 시계라고 한다.
즉 3개의 구을 겹치면 하나의 위치를 결정할 수 있다는 삼각측량의 기본 원리를 이용하고 있으며,
3개의 구를 결정하는 것은 각 위성에서 고유하게 발신하는 신호를 이용하여 그 신호가 각 GPS 장치에 도달하는 시간차를 이용하여 거리를 구한다고 한다.
따라서 우리가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시계가 GPS라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이와 같은 방식은 오래 전에 쏴놓은(성능이 안 좋은) 위성에서 간단한 신호를 발생시키고,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신호를 이용하는 것이므로, 클라이언트가 많아지더라도 인공위성을 새로 띄울 필요가 없게 된다.

이와 같은 방식은 PULL 방식이라고 부를 수 있다. 즉 수신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아서 가게 되는 것으로 PUSH 방식에 비해서 복잡성을 낮출 수 있고, 단순하기 때문에 확장에 열려있다고 볼 수 있다.

연구중인 모델러 및 시뮬레이터의 기본 개념인 PULL 방식을 설명할 수 있는 예제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