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소프트웨어 공학을 수강하는 수강생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실습 시간에 진행하는 수업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했다.
그리고 응소를 수강하였거나, 응소를 수강하지 않았으나 빠른 시일 내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어야 하는 많은 공학도를 위하여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몇 자 적어보았다.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제안을 부탁하며 시작해보자.
(※이 강좌는 '응용소프트웨어공학'이라는 수업의 실습자료를 정리한 것으로 C언어에 대한 빠른 이해를 돕고자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1. 컴퓨터 프로그래밍이란?
: 컴퓨터라는 비싼 계산기에게 일련의 작업(산수)을 지시하기 위한 명령어의 모음이다.
: 작업 환경 구축하기 (Dev-cpp)
2. 프로그램의 구조와 입출력
: 변수 선언, 값 할당, 계산, 출력의 4단계
: printf, scanf
: 정수(int), 실수(double), 문자(char)
: 계산 시 타입에 주의하자. (5/9 = 0)
3. 조건문과 반복문
: if ~ else if ~ else
: for, while
: 무한반복과 break
4. 함수, 배열, 파일 입출력
: 함수의 선언, 호출, 구현
: fprintf, fscanf
5. 포인터와 메인함수
: 배열 -> 포인터
: 문자열 (char*)
: main 함수의 활용 : drag-drop, 응용프로그램 더블클릭의 구동방식
이후 자료도 계속 업데이트 할 예정이며,
각 항목은 내용이 채워지는대로, 링크로 대체할 계획입니다.
수업을 들은 수강생은 이 페이지만 보고도 내용을 회상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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