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

비전공 공학도를 위한 프로그래밍 학습

응용소프트웨어 공학을 수강하는 수강생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실습 시간에 진행하는 수업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했다.
그리고 응소를 수강하였거나, 응소를 수강하지 않았으나 빠른 시일 내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어야 하는 많은 공학도를 위하여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몇 자 적어보았다.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제안을 부탁하며 시작해보자.

(※이 강좌는 '응용소프트웨어공학'이라는 수업의 실습자료를 정리한 것으로 C언어에 대한 빠른 이해를 돕고자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1. 컴퓨터 프로그래밍이란?

 : 컴퓨터라는 비싼 계산기에게 일련의 작업(산수)을 지시하기 위한 명령어의 모음이다.

 : 작업 환경 구축하기 (Dev-cpp)


2. 프로그램의 구조와 입출력

 : 변수 선언, 값 할당, 계산, 출력의 4단계

 : printf, scanf

 : 정수(int), 실수(double), 문자(char)

 : 계산 시 타입에 주의하자. (5/9 = 0)


3. 조건문과 반복문

 : if ~ else if ~ else

 : for, while

 : 무한반복과 break


4. 함수, 배열, 파일 입출력

 : 함수의 선언, 호출, 구현

 : fprintf, fscanf


5. 포인터와 메인함수

 : 배열 -> 포인터

 : 문자열 (char*)

 : main 함수의 활용 : drag-drop, 응용프로그램 더블클릭의 구동방식


이후 자료도 계속 업데이트 할 예정이며,

각 항목은 내용이 채워지는대로, 링크로 대체할 계획입니다.


수업을 들은 수강생은 이 페이지만 보고도 내용을 회상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래머는 왜 연습하지 않는가?  (2) 2008.02.28
블로그의 롱테일 법칙  (0) 2007.11.19
GPS 동작 원리와 PULL방식...  (0) 2007.11.06
같이 일하면 정말 잘할 수 있나요?  (0) 2007.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