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de/Java

[이클립스] 라이브러리 이용하기

자바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경우, 라이브러리 (다른 사람이 작성한 유용한 프로그램 모음)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자바 IDE인 이클립스에서는 손쉽게 라이브러리를 적용할 수 있는데, 그 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예시의 편의성을 위해서 엑셀 파일을 컨트롤 할 수 있는 jxl 라이브러리를 설정하는 과정을 서술하였다. 일반적인 방법이므로 다른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때도 같은 방식으로 이용하면 된다.)

 

1. 라이브러리를 찾는다.

- 구글에서 검색하는 것이 좋다.

- “java library excel”과 같이 검색하면 된다.

- http://jexcelapi.sourceforge.net/

- http://www.andykhan.com/jexcelapi/

- http://sourceforge.net/projects/jexcelapi/

- 모두 동일한 사이트이다. ‘앤디 칸’이라는 개발자가 만들어서 개인홈페이지에 공개하였다가, 오픈 소스로 발전한 것으로 추정된다. 여전히 개인홈페이지가 운영되고 있으며, 개인 홈페이지에 있는 예제 코드가 가장 보기 쉬운 예제코드 중 하나이기도 하다.

 

2. 라이브러리를 다운받는다.

- http://www.andykhan.com/jexcelapi/download.html

- 위 링크에서 최신 버젼을 받는다. (작성시점 기준 2.6.12가 가장 최신버젼이다.)

 

3. 이클립스에서 프로젝트 아래에 lib 폴더를 하나 만들어서, 라이브러리 파일을 넣는다.

- 당연히 library의 약자이다.

- 코드 정리를 위해서 만드는 것이니, 각자 취향에 따라서 만들지 않거나 다른 이름으로 만들어도 상관없다.

- 다운받은 라이브러리 파일의 압축을 풀어서 jxl.jar 파일을 복사하여 lib 폴더에 넣는다.

- 아래 그림과 같이 프로젝트(ExcelLibraryTest) 아래에 lib 폴더가 있고, 그 안에 jxl.jar 파일이 들어가 있어야 한다.

 

 

4. library의 빌드경로를 지정한다.

- ‘Package Explorer’ 창에서 프로젝트명을 클릭하고(위 그림처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Properties를 선택한다.

- 다음과 같은 프로퍼티 설정 창이 뜬다.

 

- 왼쪽 메뉴 리스트 중 “Java Build Path”를 선택한다.

- 4개의 탭 중 3번째 탭인 “Libraries”를 선택한다. (아래와 같은 그림이 되어야 한다.)

  

- 오른쪽 버튼 중 첫 번째 “Add JARs..”를 선택한다.

  

- 위 창에서 방금 추가한 jxl.jar 파일을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른다.

- 다음과 같이 라이브러리가 추가되었으면, 끝!

  

 

5. 라이브러리 사용법에 맞추어서 적절히 코드를 작성하면 된다.

- 해당 예제는 다음 포스트에서 살펴보도록 하자.